□ 완전 경쟁 시장의 특징
- 시장에서 형성된 가격을 그대로 받아들임
- 모두 같은 단가에 판매한다 : AR = MR = D
- 총수입 곡선이 직선이다 ('개별 기업이 직면하는 수요 곡선'이 이미 형성된 가격 P의 수준의 수평선이 된다)
- 이유 : 가격이 이미 주어져 있고, 그 가격은 소비자의 수요 상관이 없다. 개별 기업 하나는 어떻게 해도 가격을 바꿀 수 없으니까 한 재화를 생산하면 어쨌든 주어진 가격만큼 돈을 받는다.
□ 이윤 극대화 --> 모든 시장에서 일치
- (총수입 TR - 총비용 TC) 모든 기업의 목표임
- 조건 : MR = MC (한계 수입과 한계 비용이 일치하는 지점) ; 한단위 수입이 증가할때 증가하는 수입, 하나 더 만들때 들어가는 비용
□ 완전 경쟁 시장의 단기
- 시장의 진입과 이탈이 자유롭지 않음
- 이득, 손실을 볼 수 있음

□ 완전 경쟁 시장의 장기
- 시장의 진입과 이탈이 자유로움
- 시장의 진입과 이탈로 장기 균형을 이루면서, 이득, 손실 없이 이윤이 0이 된다 (P3점)

'경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거시경제의 균형 - 균형 국민 소득의 결정 (0) | 2019.08.05 |
---|---|
시장 이론 - 독점시장, 독점적 경쟁시장, 과점시장 (0) | 2019.08.02 |
한계 기술 대체율 체감의 법칙 (0) | 2019.07.30 |
단기비용 함수 (0) | 2019.07.30 |
무차별 곡선 (0) | 2019.07.30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