□ 완전 경쟁 시장의 특징

  • 시장에서 형성된 가격을 그대로 받아들임 
  • 모두 같은 단가에 판매한다 : AR = MR = D
  • 총수입 곡선이 직선이다 ('개별 기업이 직면하는 수요 곡선'이 이미 형성된 가격 P의 수준의 수평선이 된다)
  • 이유 :  가격이 이미 주어져 있고, 그 가격은 소비자의 수요 상관이 없다. 개별 기업 하나는 어떻게 해도 가격을 바꿀 수 없으니까 한 재화를 생산하면 어쨌든 주어진 가격만큼 돈을 받는다.

□ 이윤 극대화 --> 모든 시장에서 일치

  • (총수입 TR - 총비용 TC) 모든 기업의 목표임
  • 조건 : MR = MC (한계 수입과 한계 비용이 일치하는 지점) ; 한단위 수입이 증가할때 증가하는 수입, 하나 더 만들때 들어가는 비용 

□ 완전 경쟁 시장의 단기 

  • 시장의 진입과 이탈이 자유롭지 않음
  • 이득, 손실을 볼 수 있음

완전 경쟁 시장의 단기 곡선

 

□ 완전 경쟁 시장의 장기 

  • 시장의 진입과 이탈이 자유로움
  • 시장의 진입과 이탈로 장기 균형을 이루면서, 이득, 손실 없이 이윤이 0이 된다 (P3점)

완전 경쟁 시장의 장기 균형 도달

+ Recent posts